PEOPLE

인플루언서 커머스 MD, 좋아하는 것이 곧 일로

Artist&Studio(AKA.ANS)로 입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직무의 이해를 돕고 ANS의 문화를 잘 전달하기 위한 인터뷰입니다. 

회사와 직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커머스 시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성장하고 있는 인간 비타민 🍊🍋 김현정입니다. 호기심도 많고 오지랖도 넓은 편이라, 누구든지 쉽게 친해지는 멍뭉이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

Q. 인플루언서 커머스 MD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분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인플루언서 커머스 MD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직무에요.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어도 마케팅 노하우나 비용이 부족해서 빛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런 기업들과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서 마케팅 제일 앞단에서 직접적으로 판매를 일으키는 일을 하고 있어요. 

Q. 인플루언서 커머스 MD로서 하루의 업무 루틴이 어떻게 되나요?

가장 먼저 전날 준비한 마켓이 잘 오픈되었는지 점검하고, 진행중인 건들의 매출을 확인해요. 매출이 안 나오는 경우에는 인플루언서 피드의 부족한 부분을 분석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서 인플루언서에게 제안하고 있어요. 그리고 마켓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결제창 생성부터 브랜드사와 인플루언서, 고객 문의 응대까지 마켓 진행의 1부터 10까지 모두 확인하면 오전이 지나가죠. 그러고 오후에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여러 문의에 답변을 드리고 신규 인플루언서를 발굴하는 일을 해요. 

Q. 새로운 인플루언서는 어떤 방식으로 찾으시나요?

엉덩이 무겁게 앉아서 인스타그램을 보는 거죠. 인스타그램 탐색 탭을 돌아다니다가 내부 기준에 맞춰서 적합한 분을 찾고 그 분에게 필요한 영역이나 후킹될 수 있는 내용을 고민해서 DM이나 메일로 연락해요. 이건 일반적인 방법이고.. 사실 저는 평소에 SNS를 자주 하고 좋아해서.. 😳주말이나 쉴 때에 SNS를 둘러보다가 괜찮은 인플루언서들이 보이면 정리해 둬요. 제 핸드폰에 노출된 사람들이라면, 누군가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증거니까요. 

Q. 그렇다면 제품을 잘 판매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보는 눈이 필요하겠네요?

그럼요! ☝️ 아무에게나 제안을 보내는 순간, 업무량만 늘어나고 성과가 자오지 않을 수 있어요. 제품에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중요하죠. 인플루언서도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판매하고 매출이 잘 나오게 되면 열심히 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제품을 보는 눈도 중요해요.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제품 자체도 좋다면, 인플루언서와 소비자가 모두 따라올 수 있거든요. 

Q. 현정님께서 인플루언서 커머스 MD 직무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평소에 SNS를 좋아해서 자주 보는데요. 친한 지인이 인플루언서 커머스 관련 일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인플루언서 커머스가 처음엔 생소했는데, 좋아하는 SNS를 일하면서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어서 이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

Q. 좋아하는 걸 일로 하게 된다면 오히려 싫어지지 않나요?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회사에서 인스타그램을 많이 하니까 퇴근하고는.. 오히려 유튜브나 페이스북을 더 보게 되기는 해요. 🤣

Q. 그럼에도 현정님께서 이 일이 좋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일상에서 즐기던 것들이 자연스럽게 일로 이어지고 성과가 나서 좋아요.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어떤 인플루언서의 피드가 재밌어서 보다면 그 분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데요. 그렇게 생긴 팬심을 가득 담아 인플루언서분께 연락을 드렸을 때, 실제로 마켓 제안이 성사될 확률도 높아지고 성과도 좋더라고요.

Q. 일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이 있나요?

이미 인스타그램에서 유명한 사람들이 아닌, 숨겨진 인플루언서를 찾아 마켓을 열었는데 결과가 좋았을 때요! 그럼 브랜드 담당자분께서 감사하다는 말씀도 해주시거든요. 그럼 '내가 이런 사람을 어떻게 찾아냈을까?'하는 뿌듯함이 있어요. 😎

Q. 반대로 힘들었던 적이 있나요?

매출의 목표가 정해져 있는 점이 부담스럽긴 해요. 한 주에 매출이 어느 정도 나올지 목표를 세우면 당시에 절대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다보면 결국 목표를 달성하더라고요. 그렇지만 한편으론 매번 목표한 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을까봐 두렵기도 해요.

Q. 인플루언서 커머스 MD 직무는 어떤 역량을 가진 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세요?

좋은 인플루언서를 쟁취할 수 있는 답변을 생각해내는 센스가 있으신 분이면 좋겠어요. 인플루언서께 제안할 때 단순히 '안녕하세요'라고만 연락하면 답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인플루언서 피드를 잘 분석하고 그런 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자신만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꼼꼼하신 분에게 적합할 것 같아요. 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가 많기 때문에 숫자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예를 들면 12만 원에 판매해야 하는 제품인데 12만 9천 원이라고 가격 설정을 잘못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Q. 현정님이 생각하시기에는 ANS는 어떤 회사 인가요?

엄청 편하고 자유로워요! 화기애애하고 평화로워 보이지만 그 안에서 다들 좋은 성과를 위해서 노력하느라 바빠요. 마치 각자의 작은 전쟁을 하고 있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주도적으로 일을 해 나갈 수 있어요. 새로운 시도를 할 때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실행도 빠르게 할 수 있죠. 그만큼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따르긴 하지만요.

Q.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목표가 있으신가요? 🎯

언젠가는 저도 누군가를 책임지고 팀을 이끄는 포지션이 될 수도 있는데, 리더로서 팀을 잘 이끌어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